Home    /   Login    /   Logout
818.624.2190
칼럼
  • Posted by 크리스천 위클리 09/15/22
황의정 목사의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기](1) (누가복음 11:1-4)
황의정(둘로스선교교회 담임목사)



기도를 가르쳐주세요

 

이번 호부터 황의정 목사님의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기를 연재합니다. 황의정 목사님은 서울 신학 대학과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1996년 풀러 신학대 객원 교수, 미성대학교 대학원장, 선교학 교수, 교회성장과 치유목회 연구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둘로스 선교 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한국 교회는 세계가 주목하는 기도하는 교회이다. 새벽기도회, 철야 기도회, 금식기도는 세계 교회의 본보기가 되어왔다. 특별히 미국 성도들이 “한국식으로 기도합시다!”(Let’s pray in Korean style!)하고 통성으로 기도하는 장면을 보고 감동하였다. 기도는 신앙인에게는 생명과 같다. 기도가 영혼의 호흡이라고 하면, 기도 없으면 숨을 쉬지 않는 것이니 죽은 것이다. 늘 예수님 곁에서 기도를 지켜보던 제자들이 드디어 기도를 가르쳐달라고 요청하였다. 제자들은 병 고치는 방법, 귀신을 쫓는 방법, 설교하는 방법, 전도하는 방법 등을 가르쳐달라고 요청하지 않았다. 오로지 기도만을 가르쳐달라고 부탁하였다. 이것만 봐도 기도를 배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가 “주기도문”이라고 부르는 기도를 가르쳐주셨다. 주기도문 강해 설교집을 많이 읽어보았다. 그런데 몇 가지 아쉬움이 있다. 주기도문 강해서는 기도 말뜻을 가르치는 데 일조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를 거의 가르쳐주지 않는다. 목회자들은 신학교에서 수년씩 교육받지만, 기도는 거의 배우지 못한다. 설교학, 전도학, 목회학, 상담학, 목회 행정학도 있지만 기도학이나 기도 과목이 있는 학교를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 그래서 필자는 강의할 때마다 주기도문 기도, 전신 갑주 기도, 성막 기도, 위치 확인 기도, 그리고 팔복 기도 등을 한 가지씩 가르치고, 한 학기 동안 실천하도록 한다.

 

주기도문은 가장 아름다운 기도이며, 가장 완전한 기도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신다(요일5:14)는 것이 응답받는 기도의 원리이다.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면 바로 그렇게 기도하는 것이다. 주기도문은 암송만 하여도 훌륭한 기도이다. 그러나 주기도문을 이해하고 적용하여 기도한다면 더욱 좋은 기도다. 초대교회가 주기도문으로 한 시간 이상 기도하도록 가르쳤다는 기록도 있다. 탁월한 영성가들이 주기도문으로 하루에 몇 시간씩 기도하였다. 요즈음 목회자들이 주기도문으로 기도한다는 말을 심심찮게 듣는다. 조용기 목사님도 생전에 주기도문을 따라서 매일 몇 시간씩 기도하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실 조용기 목사님은 오래전에 Dr. Cho’s Prayer Patterns라는 영문 책에서 주기도문 기도, 성막 기도, 전신갑주 기도, 물결 기도, 위치 확인 기도 등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필자는 주기도문을 가지고 매일 기도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면서 주기도문의 구조를 그림으로 그려보았다.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이사야 56:7)는 말씀에 착안하였다. 집은 기초가 튼튼해야 한다. 주기도문 집의 기초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하고 시작하는 말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다. 이 집의 기둥은 셋이다.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지게 하기를 구하는 기도이다. 들어가는 문과 나가는 문이 각각 두 짝이다. 들어가는 문은 일용할 양식을 구하고, 죄의 용서를 구하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들어갈 때 가지고 가는 기도 제목으로 우리의 현실 문제이다. 나가는 문은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그리고 악에서 구하여 주시도록 구하는 기도로, 보좌 앞에서 일어나 세상으로 나갈 때 보호를 구하는 기도이다. 그리고 지붕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이다.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임을 선포하고 찬양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태6:33)고 하셨다. 기둥으로 세운 세 가지 기도는 하나님의 나라를 먼저 구하는 기도이다. 들어가는 문은 개인의 필요를 구하는 기도이며, 나가는 문은 세상에서 승리하기 위한 기도이다. 이것이 나중에 구하는 것이다. 지붕에 해당하는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하나님의 것이라고 선포하는 것은 성도가 말과 삶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는 기도이다.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는 것은 예수님과 함께 기도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평소 자신의 기도를 주기도문으로 간략하게 요약하여 제자들에게 알려주신 것이다. 주기도문 기도는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소원을 담아 드리는 기도이다.

 

주기도문의 구조를 보면 성삼위 하나님을 찬양하며 높이는 기도이다. 하나님의 이름은 거룩하게 하려는 기도는 성부 하나님을, 하나님의 나라가 오기를 구하는 기도는 성자 예수님을,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달라는 기도는 성령 하나님을 높이는 기도이다. 일용할 양식은 성부 하나님의 일이며, 용서는 성자 예수님의 일이고, 시험과 악에서 구하는 것은 성령 하나님의 일이다.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것은 성자 예수님을, 권능은 성령 하나님을, 그리고 영광은 성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다.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는 기본 원리는 기도문의 한 마디 한 마디를 묵상하여 믿음으로 고백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성경으로 말씀하시고, 우리는 그 말씀에 동의하고 고백하고 또 그 말씀의 약속에 호소하는 것이다. 다음부터는 실제 본문을 묵상하여 기도하는 내용을 소개할 것이다. 주기도문 기도를 배워 말씀으로 기도하고, 기도 생활이 풍성해지고, 기도에 능력이 넘치고, 기도하는 즐거움과 보람이 크게 늘어나기를 소망한다.

 

 
List   

크리스천 위클리
후원교회/기관
The Christian Weekly
621 S. VIRGIL AVE. #260
LOS ANGELES, CA 90005
TEL. 818.624.2190
Email. cweeklyusa@gmail.com
COPYRIGHT © 2015-2020 THE CHRISTIAN WEEKLY All RIGHTS RESERVED